"소래습지공원 국가공원 지정 보상비만 5천~8천억... 재검토 필요"
상태바
"소래습지공원 국가공원 지정 보상비만 5천~8천억... 재검토 필요"
  • 윤종환 기자
  • 승인 2022.09.05 16:08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인천시의회 이인교 의원 시정질의
“함께 지정하려는 A·B공원 부지, 공원 조성 환경도 아냐”
“비싼 돈 들여 헛수고... 시흥 연계, 개발 등 대안 마련해야”
남동구 소래습지공원 /인천대공원사업소 제공
남동구 소래습지공원 /인천대공원사업소 제공

인천시가 추진 중인 ‘소래습지생태공원 국가도시공원 지정’ 절차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시의회 지적이 나왔다.

5일 유정복 인천시장을 상대로 열린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이인교 의원(국힘·남동6)은 “(사업에 필요한) 토지보상비만 5,000~8,000억원”이라며 “단순한 국가공원 지정 절차에 이정도의 금액이 나간다면 생각을 멈추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게 맞지 않나 싶다”고 지적했다.

이어 “국비 보조금은 216억원에 불과한데 나머지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지 묻고 싶다”며 “심지어 (시가 국가공원으로 지정하려는) 이 부지는 공원을 짓기에 적합하지도 않다”고 비판했다.

현재 시는 소래습지공원과 인접한 남동구 논현동 33-16 일원 그린벨트 31만8,670㎡(소래A 근린공원)와 66-12 일원 준공업지역 9만400㎡(소래B 문화공원)를 묶어 함께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는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.

이를 위해 최근엔 토지주들의 반발에도 불구, 이곳 부지를 도시계획시설상 공원으로 지정했다.

하지만 이들 두 부지, 특히 레미콘 공장이 들어서 있던 준공업지역은 소래습지공원과 가까이만 붙어 있을 뿐 공원을 조성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. 결국 ‘왜 비싼 돈을 들여 헛수고를 하느냐’는 말이다.

그에 따르면 B문화공원 부지엔 고압선 철탑이 지나 공원을 조성하기엔 다소 애매하다. A근린공원 부지의 경우 훼손된 지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났고, 지금은 사실상 자연공원과는 거리가 있는 잡종지로 남아 있다는 설명이다.

이 의원은 “5천억원에서 8천억원이란 금액은 구도심 전체에 주차장을 어마어마하게 많이 지을 수 있는 엄청난 재원”이라며 “이런 금액을 굳이 토지보상비 명목으로 줘 가면서까지 무리한 행정을 해야 하나에 대한 의문이 많다”고 지적했다.

그는 “때문에 대안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”며 “소래A·B공원 부지가 아니라 소래갯골공원(시흥시)와 연계하는 방안 또는 A근린공원 부지에 임대 아파트를 지어 (재원을 충당하는) 방안 등이 좋지 않을까 한다”고 제안했다.

이에 대해 유 시장은 “재원조달 이전에 국가공원지정 절차를 해 나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”며 “재원 문제는 경기도하고 연계해 분담하는 방향으로 갈 것”이라고 일축했다.

그는 “사업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재원조달 방식이 강구될 수 있을 것”이라며 “효율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 일정 부분(구역)을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”이라고 덧붙였다.

 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
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,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